사람발생학 (제14판) 17장. 머리와 목

반응형

중배엽

 

사람 발생에 있어서, 중배엽은 BMP 신호의 차등적 발현에 의해 각각 척삭중배엽, 축옆중배엽, 중간중배엽, 축판중배엽의 4부위로 발달합니다.

그리고 척삭이 신경관 바닥판에 Shh신호를 주고 -> 바닥판이 다시 축옆중배엽에 Shh를 분비해서 -> 축옆중배엽의 배쪽을 뼈분절로 유도합니다. 그러면 축옆중배옆은 몸의 앞쪽부터 차례로 틈이 생기면서 세포층이 떨어져 나옴으로써 축옆중배옆의 체절(Somite)이라 불리는 몸의 마디를 형성하게 되는데요, 아래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1.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축옆중배옆이 몸의 앞쪽 부터 차례로 틈이 생기면서 세포층이 떨어지게 되면서 몸분절소구(somitomere)와 몸분절(체절, somite)을 형성하게 되고

2. 몸분절(체절, somite)은 다시 뼈분절(sclerotome)과 피부근육분절(=진피근육분절, dermomyotome)로 분화하게 됩니다.

3. 그리고 발생 4주말에 뼈분절 세포는 그 형태가 다양해지며 성기게 배열된 조직을 이루게 되는 데요, 이를 '중간엽(=배아결합조직)' 이라고 부릅니다.

4. 그리고 중간엽(배아결합조직, mesenchyme)가 섬유모세포(fibroblast)와 연골모세포(chondroblast) 그리고 뼈모세포로 분화하게 됩니다.

축옆중배옆의 분화도
출처: 루나문 (직접 그린 그림)

 

 

* 스낵 퀴즈) 머리부위를 형성하는 중간엽(mesenchyme, 간충조직)의 유래는?
답: 축옆중배엽( mesenchyme), 가쪽판중배엽, 신경능선, 외배엽이 두꺼워진 부위인 외배엽기원판(ectodermal placode) 등에서 머리부위를 형성하는 중간엽(mesenchyme)이 유래한다.

 

반응형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